제     목 캐디 어원 유래
  골퍼의 써포터 캐디란?
  
  캐디란 용어적으로 풀어보면 골퍼가 플레이하는 동안 플레이어의 클럽을 운반 또는 취급하거나, 본 규칙에 따라 플레이어를 도와 주는 사람을 말한다. 공용의 캐디는 볼에 문제가 일어난 때 그 볼의 소유자의 캐디가 되며, 캐디가 가지고 있는 휴대품도 그 볼의 소유자의 것으로 간주한다. 다만 특별히 타인의 지시에 의하여 행동한 때에는 그 지시한 플레이어의 캐디로 간주한다.캐디는 전문직이다.
  
  물론 우리나라는 아직 스포츠적으로 후진국에 속하기에 이에 안좋은 소문도 많지만 근래들어서는 수준이 많이 높아진것도 사실이다.
  
  캐디의 어원은
  ‘작은 우두머리’라는 뜻의 프랑스어 ‘카데(cadet)’의 스코틀랜드식 철자법 발음에서 출발했다는
  
  ‘캐디’라는 호칭은 골프규칙 용어에 엄연히 자리잡고 있다. 골프규칙에서 ‘캐디’란 플레이하는 동안 플레이어의 클럽을 운반 또는 취급하거나 규칙에 따라 플레이어를 원조하는 사람으로 규정하고 있다.
  
  캐디의 역할
  - 코스 소개 및 안내
  선수들의 경우가 아닌 일반 골퍼들에 해당하는것으로 각코스를 돌면서 소개및 코스에 대한 안내자 역활을 한다.
  
  - 골프의 용어 및 규칙 숙지 후 각 경기에 적용
  
  이것 또한 일반 골퍼들에 해당하는것으로 골프는 다른스포츠보다 복잡하고 다양한 규칙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를 일반골퍼들이 잘알수없으므로 용어 및 규칙을 숙지후 이를 경기에 적용하는 역활을 맡는다.
  
  - 스코어 체크 및 기록
  경기중 스코어를 체크하고 기록하는 일또한 캐디가 해야할 일이다.
  
  - 경기중 위치한 공과 홀까지의 거리에 따른 클럽 선택 안내
  경기중 상황에따라 골퍼에게 클럽 선택을 안내하는것도 캐디의 일이다.또한 캐디는 골퍼의 클럽을 운반하는 역활을 한다.
  
  - 그린 위에서 볼 마크 후 퍼팅 라인 조언
  캐디는 그린 위에서 골퍼에게 잔디의 라인을 읽은후 조언하는 역활을 한다. 잔디의 라인에 따라 볼의 흐름이 달라질수있기에 이를 조언하는 것도 캐디의 몫이다.
  
  - 골퍼가 친 공의 위치파악
  골퍼가 친공이 어디로 간지 파악후 그리로 안내하는것 또한 캐디의 역활이다.
  
  - 심적 안정감 제공
  캐디는 골퍼가 경기에 집중할수 있도록 조언하고 또한 심적안정감을 제공하는 역활을하는데 경기중 골퍼가 긴장을 했거나 또는 심적으로 불안할 경우 이를 이완시켜주는것도 캐디의 역활이라 하겠다.
  
  캐디의 어제와 오늘
  
  캐디의 역사에 대하여 여러가지 설이있다.
  
  (1)16세기에 에든버러에서는 "포터"와 같은 일을 하는 사람을 "caddie" 라고 불렀으며 그것에 유래
  (2)제임스 2세,3세,4세가 젊은 장교(將校)들에게 클럽을 나르게해서 그 젊은 장교에 해당하는 프랑스어인 "cadet"에서 유래한다.
  
  이 두가지의 설이 유력하며 현재의 골프사에서는 이것을 캐디의 어원(語源)으로 삼고있다.
  
  3. 스코틀랜드에서 일러스트레이터이며 배우이고 또한 톰 모리스에 관하여 상세히 연구하고 있는 데이비드 조이 씨도 이렇게 말하고 있다.
   "16세기에 에든버러에서 잔심부름이나 포터와 같은 일을 해서 용돈을 벌고 있던 사내아이들을 "캐디" 라고 부르고 있었다. 그 무렵 마침 첫번째의 시집에서 부군인 프랑스 왕을 잃고 스코틀랜드로 되돌아 온 메어리 스튜어트가 프랑스 로 부터 젊은 장교나 귀족의 자제들을 시동(侍童)으로서 데려 왔다.
  이 시동(侍童)의 일과 잔심 부름의 일이 비슷했으므로 길가의 잔심부름으로 뛰어다니는 사내아이들을 비꼬아서 cadet라고 부르고 그것이 caddie가 되었다."
  
  오늘날의 캐디
  
  우리가 대부분 경기에서 볼수있는 캐디들은 특정한 개인에 소속된 캐디들이다.미국에서나 유럽 및 기타 지역에서 골프장에 소속 되어 서비스료를 받는 캐디들과 프로골퍼선수와 계약하여 대회마다 동행하는 캐디로 나눌수있다.프로골퍼와 계약한 캐디같은 경우, 대회가 있는 주 월요일 아침 비행기나 차량을 이용 하여 대회가 있는 골프장에 도착한다.그들은 월요일 정오에 대회장소에 도착을 목표로 한다.왜냐하면 그들의 락카품을 선착순으로 주어지기 때문이다. 도착과 함께 주어지는 일은 선수 골프채를 점검하고 깨끗이 청소한다.또한 필요하다고 판다되면 그립교체도 한다.이렇듯 지금의 캐디는 예전보다 대우가 많이 높아진것이 사실이다.전문성을 갖추어야되는 직업으로 점점 변화 되었고 지금은 프로골퍼와 원&원 계약으로 움직이는 캐디가 늘어나고있는 추세이다.
  
  캐디헌장
  
  “캐디는 골퍼에게 조언과 지원을 아끼지 않는 유일한 우군(友軍)이다. 캐디는 플레이어와 동등한 권리를 갖는다.”
  영국 세인트 앤드루스 골프클럽이 1775년 제정한 ‘캐디헌장"이는 캐디란 무엇인지 여실이 증명해준다.
  
  
  [출처] 골퍼의 써포터 캐디란?|작성자 1985mile
  
조 회 수 6062 작성일자 2008.06.30 17:25